2019결혼박람회 일정 추천, 서울 및 일산지역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Master Benefit Clip Wedding Fair List 웨딩박람회는 협력업체의 수보다 퀄리티가 중요합니다.
매주 개최되는 행사들을 꼼꼼히 확인하여 시간 낭비 없는 우수 일정만 엄선하여 소개 드립니다!

최신업데이트 : 2019.07.07 17:50


결혼 비용은 저마다의 생각이 다르다. 때문에 통계로 접근하더라도 쉽게 와닿지 않는다. 아무래도 주관적 판단이 중요하기에 개개인의 성향 차이가 있다. 더불어 상황에 따라 준비 방향과 방법도 달라진다.  


#1. 불필요한 항목 삭제하기 




그래서 남들과 비교하기보단, 의논을 통해서 합리적인 방향의 분담표를 작성하는 것이 현명한 방안이다. 정해진 틀은 없다. 불필요하게 지출할 항목들은 과감하게 삭제시키자. 그리고 그 자리에 서로가 꼭 원하는 것만 추가하자.  


큰 틀만 미리 잡아둔다면 각 단계에 결정할 부분은 더욱 단순하고 쉬워진다. 정해진 예산 안에서만 솔직하게 분담하면 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나와 배우자와의 판단이다. 부모님과 지인의 의견도 중요하지만 지나치게 의존하다 보면 되려 일을 망치는 경우가 있다. 

   

#2. 서로의 예산을 공유하기 


  

각자가 생각하는 예산은 미리 공유하는 것이 좋다. 어차피 부부가 되면  경제적으로도 함께 관리해야 돈이기도 하다. 그래서 시작부터 공동의 통장을 만드는 것도 좋다. 

  

또한, 분담표를 작성하기에는 각자의 부채나 수입, 저축 등을 확실히 파악해야 한다. 만약 부모님이 도움을 주시는 경우라면 전체 비용을 명확히 정해두어야 각 단계가 매끄럽게 진행된다. 실제 재무 전문가들의 판단도 다르지 않다.  


#3. 체크리스트 작성하기 


  

막상 준비를 시작하면 우왕좌왕하기 쉽다. 그래서 순서대로 꼭 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는 게 좋다. 이때 신혼집, 혼수, 웨딩홀 예약, 허니문 등의 항목을 세분화해서 관리하면 더 좋다. 참고로 혼수의 경우는 선물로 받기로 했거나 혹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제품들이 있다면 미리 작성해두고 불필요한 시간 및 예산 방비를 막는 것이 좋다.  


#4. 소요 예산 정해 두기 


  

각 항목별 분배할 수 있는 예산도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다. 대략적으로 금액을 나누었다 하더라도 웨딩박람회나 컨설팅의 통한 대규모 할인 행사 앞에서 불필요한 소비가 이루어지는 걸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5. 리스트 일원화하기 


  

합리적인 분담표는 사실 정답이 없다. 다만, 쓸데없이 각자의 할 일을 늘리는 것만큼 비효율적인 일도 없다. 신랑과 신부 그리고 공동이 부담해야 하는 것들을 굳이 나누지 말고, 하나의 리스트에 취합하여 일원화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물론 각자의 판단이 달라 다투는 일도 생길 순 있지만, 리스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충분히 대화하고 조율한다면 가장 합리적으로 편안한 준비가 될 수 있다.  




기획/그래픽 : MBC 웨딩페어 리스트 

<알뜰한 결혼 준비의 시작, MBC 웨딩페어 리스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